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펫 영양학

펫 영양학

가족의 일원인 반려동물의 영양학과,각종 질환에 따른 식사요법의 안내 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반려동물과 영양학
작성자 해피팡팡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2-09-07 00:55:14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390

1.반려동물과 영양학

개와 고양이는 이제 애완동물이 아니고 가족의 구성원인 반려동물이 되었다.

육식동물에서 진화한 이들은 체내에 필요한 영양소를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고 인간의 힘을 빌어서 섭취할수 밖에 없다. 그러면 이들은 얼마만큼의 에너지와 어떤 종류의 영양소를 섭취해야 할까?본래 동물은 체내에 필요한 에너지를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다. 그러나 반려동물이 된 요즘은 먹이의 기호성이 과도하게 높아졌고 인간의 의지대로 많은 부분이 조정됨에 따라서 점점 스스로 조절할 능력을 상실해 가고 있다.

현대의 반려동물들은 그들의 조상이 굶주리면서 먹이를 사냥하여 허기진 배를 채우고 다시 한동안 굶주린 시간을 보내야 했던 때와는 달리 오히려 칼로리의 과다섭취로 시달려야 하는 것이 요즘의 현실이다.

반려동물 영양학을 연구하는 목적은 반려동물이 라이프스타일(Life style)과 라이프 스테이지(life stage)DP 따라서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과부족 없이 섭취할 수 있도록 하며 더불어 그들의 복지와 안녕을 위하여 질병의 고통으로부터 좀더 멀리하며 건강한 생활로 그들의 삶을 영위하고, 또한 수명을 연장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2. 영양과 영양소

  한동물체가 생명을 유지하고 생산활동을 해 나가기 위하여 외부로부터 물질을 섭취, 이용하고 그 후 생성되는 노폐물을 체외로 배설하기 까지의 일련의 작용 즉, 음식물의 섭취, 소화,흡수 및 체내에서 일어나는 대사작용을 영양(Nutrition)이라고 한다. 다른 모든 동물과 마찬가지로 반려동물(,고양이) 역시 그들의 생명을 유지하고 성장, 번식 등의 생활을 하기 위하여는 체외로부터 적절한 물질을 지속적으로 공급 받아야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체외로부터 섭취하는 물질을 영양소(Nutrient)라 한다.  

 6대 영양소  :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미네랄,  

음식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는 6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체내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는 영양소인 에너지영양소(단백질,탄수화물, 지방)’와 체내에서 에너지는 생산하지 못하지만 기능을 조절하는 영양소인 조절영양소(비타민, 무기질,)’가 있다. 개의 경우 체내 영양소 함유량은 물 70%, 단백질18%,지방5%,탄수화물3%,광물질4% 정도로 구성되어 있다. 

3.대사작용

반려동물을 포함한 모든 동물은 영양소를 섭취,소화,흡수한다, 그리고 섭취한 영양소는 체내의 세포작용의 결과로 물리적, 화학적 및 물리화학적 변화를 거치게 된다. 이와 같은 영양소가 생체를 통과하면서 겪게 되는 변화의 총계를 대사작용(Metabolism)이라고 하며 이러한 현상에 의하여 개체의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세포의 조성과 구조가 일정하게 유지된다. 대사에 있어서 세포의 조직에 필요한 물질 합성 과정을 합성작용 또는 동화작용(anabolism)이라 하며, 세포가 필요로 하는 물질을 얻기 위하여 고분자 유기물을 저분자 유기물로 변화시키는 과정을 이화작용(catabolism, dissimilation)이라고 한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우측레이어

TODAY VIEW

0

이전 제품
다음 제품
  • Customer

    02-874-1250

    평일 : 오전 10:00 ~ 오후 05:00 점심 : 오후 12:30 ~ 오후 01:30 토 / 일 / 공휴일은 휴무

  • Account

    국민은행 843137-04-003619
    예금주 : 은소희(해피팡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