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펫 영양학

펫 영양학

가족의 일원인 반려동물의 영양학과,각종 질환에 따른 식사요법의 안내 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소화 및 흡수
작성자 해피팡팡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2-09-07 01:05:58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436

소화 및 흡수  

반려동물의 소화기 계통(digestive system)은 인두, 소화관, 샘조직의 침샘, 간 및 췌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음식물과 물이 섭취되어 배변으로 이동하여 가는 경로이다.

소화가 이루어 지는 곳을 소화기관(alimentary canal)이라 하며 반려동물의 소화기관은 입,식도,,소장 및 대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음식이 입으로 섭취되어 항문을 통하여 배설될 때까지 소화기관에서는 기계적소화(마쇄,교반,수송등)와 화학적소화(미생물이 분비하는 효소에 의한 분해 등)가 이루어 진다.

또한 반려동물이 섭취하는 음식물은 고분자로 형성되어 있으며, 이들이 소장점막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체내에서 저분자 물질로 분해(단백질은 아미노산, 탄수화물은 단당류, 지방은 지방산과 글리세롤로 분해)되어야 한다. 이러한 분해과정을 소화(digestion)라 하며, 소화가 끝난 영양소들이 위장관의 내강(gastrointestinal lumen)에서 점막상피세포를 통과하여 순환계로 흡수된 후 신체내 모든 세포로 이송하게 된다.

위와 소장이 소화기의 중심부분이며 맹장의 기능은 거의 없고 대장에서는 약간의 미생물이 서식 하지만 특별한 기능은 없다. 음식물은 성장, 유지, 생식 등을 위하여 에너지를 체내에 제공하기 위하여 이 기관에서 처리된다.

늑대의 후손인 개는 단백질과 지방으로 구성된 동물성 먹이를 섭취하는 육식동물이었으나 가축화 및 반려동물화 되면서 식물성 곡류 등의 섭취에 길들여 졌으며 엄밀한 의미에서 완전한 육식동물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고양의의 경우 개보다는 휠씬 육식동물에 가깝다. , , 고양이는 모두 육식동물에서 진화 하였으며 장이 개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짧아 곡류는 쉽게 소화하지 못한다.

그리하여 요즘의 반려동물의 사료를 제조하는 회사들은 소화율을 높이기 위하여 가열처리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1.(Mouth)

개와 고양이 둘 다 육식 동물로부터 진화되었기 때문에, 이빨은 주로 먹이를 찢을수 있도록 예리하고 튼튼하게 형성되어 있다. 음식물을 약간만 씹거나 전혀 씹지 않고 삼키는 경우도 많다.

침은 음식물을 촉촉하게 하고 쉽게 삼킬 수 있도록 하는 윤활유 역할을 한다. 그러나 입에서 삼킬 수 있을 만큼 만 저작할 뿐이며 타액과의 혼합된 정도도 매우 적다.

반려동물의 입속에 분비되는 타액은 소화효소를 매우 적게 포함 있으며 사람과 달리 소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 못한다. 교감신경의 자극으로 인하여 개는 하악선에서 소량의 타액이 분비되며 사람이나 고양이는 다량의 타액이 분비되는데 이하선에서는 분비되지 않는다. 

2.식도(Oesophagus)

식도는 구강과 위를 연결하는 관이다. 식도는 점막. 점막하층. 근충 및 외막의 4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나 반추동물은 위까지 황문근으로 되어 있다. 삼킨 음식물은 식도를 지나 주기적인 근육 수축에 의해 위 속으로 이동한(연동). 식도의 연동은 동물의 종류나 신경세포에 따라 다르지만, 개의 경우 초당 2~5cm의 속도로 이동하고 섭취한 음식물이 식도를 통과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4~5초 정도이다. 

3. (Stomach)

위는 몸에 비해 비교적 크며 불규칙한 배 모양이고 유문선부는 가느다란 원통형의 장관과 비슷하게 생겼다. 전체 소화관 용적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어서 다량의 음식물을 저장할 수 있으며 섭취한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를 원활히 하기 위하여 다양한 기능을 한다.

  위 입구의 심장 괄약근은 식도의 바닥에서 음식물이 도착하여 연동 운동이 있을 때 열리도록 되어 있다. 위로 들어간 음식물은 위의 각부에 존재하는 선에서 나오는 위액과 분당 3~6회의 연동운동에 의하여 점액, ,효소와 섞이게 된다. 이 산은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을 분해하기 시작한다. 더욱 광범위한 단백질 분해는 위 효소인 펩신에 의해 이루어진다. 섭취한 음식물은 위를 출발하여 소장으로 향하게 되며 이때의 음식물의 상태는 유미 즙이라고 불리는 반 유체 상태이다. 유미 즙은 위에서 출발하는 유미 즙을 조절하는 위의 출구 지역인 유문괄약근을 통해 소장으로 들어가게 된다.

 4. 소장

소장은 직겨이 상대적으로 작은 기다란 관이다. ‘기다란 관융기라 불리는 조그만 돌출부는 영양소가 혈류로 흡수될 수 있는 큰 표면적을 제공한다. 소장 내부의 이 세포를 소장세포(enterocytes)라 부른다.

위에서 부분적으로 소화된 음식물은 소장에서 더 분해된다. 소장의 첫 부분에서 분비되는 분비물은 알카리성이고 위산이 중화되는 것을 돕는다. 두쪽의 췌장에서 나온 효소와 소장의 내피, 그리고 간에서의 분비물은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이 분해되는 것을 돕는다. 간의 담즙은 쓸개에 저장되고 큰 지방 분자를 효소에 의해 작용될수 있는 크기로 유화시킬 수 있게 소장으로 보내진다.

소화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이 단소(short chain) 혹은 단일의 아미노산(individual amino acids),지방산 또는 당으로 분해되는 과정이다. 비타민 및 미네랄과 함께 작아진 입자들은 소장 벽을 통해 혈류와 림프로 흡수될 수 있다. 여기서부터 이 영양소는 에너지, 성장, 유지 생산에 사용될 수 있는 세포로 이동하게 된다.

비피더스균 및 젖산균과 같이 유용한 소화계 창자 세균은 그것의 성장과 에너지를 위해 프락토올리고당(FOS)과 같이 특별 섬유질 공급원을 활용할 수 있다. 살모넬라균 및 대장균과 같이 잠재적으로 유해한 세균은 그 섬유질 공급원을 활용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FOS는 소장 내에 균형 있고 건강한 상태의 세균의 수를 유지하고 회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소장의 주요기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o 소화액의 분비

o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

o 액체와 전해질의 분비 및 흡수

o 분절(혼합)운동 및 연동운동

  다른 동물과 비교했을 때, 개와 고양이는 상대적으로 짧은 길이의 소장을 가지고 있어서 소장내 통과 시간이 짧고 소화와 흡수를 위해 유효한 표면적이 적다. 그러므로, 개와 고양이는 동물성 단백질 공급원 같이 소화되기 쉬운 성분을 급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1)중요한 소화 개념중의 하는는 혈당 응답(glccric response)”이다 이것은 장에서 혈류로 흡수되는 포도당과 혈당 증가에 의한 인슐린에 대한 측정이다. 포다앙이 혈액으로 흡수되면서 혈 포도당 수치는 증가한다. 혈 포도당 증가에 대해 췌장은 인슐린을 분비한다. 인슐린의 역할은 혈 포도당을 단식 수치로 저하시키는 것이다. 이 복잡한 상호 작용은 매 식사 이후에 일어난다.

2) 분절(혼합)운동:소장내의 내용물을 섞으면서 소화 및 흡수를 돕기 위해 내용물이 천천히 통과 하도록 하는 것. 연동운동:내용물을 항문쪽으로 보내는 것.

  5.대장

소장을 떠난 유미 즙은 소장의 끝 부분에 있는 막과 같은 근육부를 통해 대장으로 이동하게 된다.

이 막은 내용물들이 소장으로 다시 들어가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은 물질은 짧고 훨씬 큰 직경의 대장을 통과하게 된다. 이 물질이 배설물이며 대장 내층에 있는 세포들은 잘룩창자세포(colonocytes)이다. 대장의 중요한 기능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o 수분 흡수

o 박테리아에 의한 섬유질 발효

o 단백질과 탄수화물의 추가 분해

o 배변까지 배설물 저장

  배설물의 양과 농도는 섭취된 음식물에 포함된 소화되지 않는 물질의 양, 통과 시간, 흡수된 물의 양, 박테리아 작용과 동물의 건강 상태 등에 따라 결정된다. 박테리아는 대장에 도착한 불완전 소화물질의 많은 양을 발효 시킨다. 이것은 가스 발생과 헷배 부름 또는 설사 등 다른 소화 장애를 야기 시킬수 있다.

만약 대장을 통과 하는 시간이 정상보다 짧다면, 적은 양의 물이 대장으로 흡수되어 결국 설사를 유발하게 된다. 반대로 통과 시간이 길다면 정상보다 더 많은 물을 흠수하여 변비를 유발한다.

대장 내에서 적당하게 발효된 섬유질 공급원의 발효는 에너지를 위해 생성된 단사슬 지방산을 사용하는 소장 및 대장을 구성하는 세포에 유익하다. 이것은 건강한 장 내층을 형성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6. 직장과 항문

직장은 대장의 마지막 부분이며 배설물이 나오게 되는 입구는 항문이다. 배설물은 연동 운동에 의해 대장을 통해 움직이고 주기적으로 항문을 통해 배설물의 형태로 배출되게 된다. 배설물은 소화되지 않은 음식. 노폐물, 박테리아, 수분 등이다. 이상적인 배설물은 24~45% 수분을 함유해야 한다.

  * ,고양이와 사람의 소화기관

동물의 소화기관은 필요에 따른 그들의 진화 과정을 반영한다. 육식동물과 잡식성 동물의 소화기관은 어느 정도 비슷하다. 그러나,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개와 고양이의 위는 모양과 기능이 사람의 위와 비슷하다. 그러나 전체 소화기관의 비율에 있어서 개와 고양이의 위가 차지하는 비율이 더 크다. 그 이유는 아마도 주어진 시간에 상대적으로 많은 양의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을 수용하기 위해서 반영된 것일 것이다.

, 고양이 및 사람으 소장은 구조와 소화 기능에 있어서 비슷하다. 개와 고양이의 대장은 좀 더 단순화되어 있고 좀 더 곧으며 좀 더 짧다. 그것은 육식 동물의 대부분 소화는 음식물이 대장에 도착하기 전에 종료되기 때문이다. 음식물은 개와 고양이의 대장에 오랫동안 남아있지 않는다. 그러무르 장 박테리아는 섬유질을 분해하기 위한 만큼의 시간을 가지지 않는다.

  7.췌장

췌장은 소화(외분비 기능)을 위해 소장으로 효소를 직접 방출하고 인슐린과 같은 호르몬을 혈류로 방출하는 (내분비 기능)큰 선이다. 췌장은 몸체의 오른쪽에, 간 부근에 자리하고 있고 소장과 위에 붙어 있다.

췌장 즙은 위의 유문괄약근에서 멀지 않은 도관을 통해 소장으로 들어간다. 이 즙은 산성 유미 즙을 중성화하고 음식물을 더 작은 성분으로 분해하는 효소(프로테아제3, 리파아제,아밀리아제를 포함하고 있다. 인슐린은 췌장의 베타 세포에 의해 생성되고 혈류로 직접 방출된다.

  8.

간은 반려동물의 신체에서 가장 큰 내부 기관이고 가장 중요한 기관중의 하나이다. 많은 신체 기능에 연관 되어 있고 위 앞부분에 위치하고 있다. 간은 쓸개에 저장되고 췌장관 과 같은 자리에서 소장으로 들어가는 관을 통해 방출되는 담즙을 생성한다. 담즙과 췌장 즙은 혼합물로서 장에 들어가게 된다.

담즙산은 주로 유화작용으로 지방 소화를 촉진한다. 이것은 췌장의 리파아제가 지방을 혈류에 흡수될 수 있는 지방산으로 분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좡갈색의 담즙색소는 주로 빌리루빈(billirubin) 때문이다.

이것이 산화하면 녹색의 빌리버딘(billiverdin)이 되고, 이들이 모두 햄(heme)의 분해 배설물이다. 담즙 또한 신진대사의 다른 부산물과 타우린 파생물을 포함하고 있다.

영양소가 소장에서 흡수되면서, 혈액을 통하여 간으로 이동된다. 아미노산은 신체에 필요한 다양한 단백질로 간에서 재생될 수 있다. 탄수화물의 분해로부터 얻어진 몇 가지 단당류는 글리코겐(glycogen)으로 전환되어 단기의 에너지 예비로 간에 저장된다. 때때로 박테리아가 장 벽을 몬에 들어오면 간에 의한 순환으로 제거되기도 한다.

  9. 신장

소화 과정의 일부는 아니지만, 신장은 신진대사 중 노폐물의 분비물 통로로써 이용된다. 등 근육의 안쪽을 향한 위에 그리고 위와 간 뒤, 신체의 왼쪽과 오른쪽에 위치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신장은 소변을 만들며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중요한 기능을 한다.

o 혈액을 여과

o 여과된 물질을 조절 

*,3)프로테아제: 단백질을 폴리펩티드, 트라이펩티드, 다이펩티드와 아미노산으로 분해.

리파아제: 지방을 지방산으로 분해

아밀리아제: 녹말을 다당류, 이당류와 단당류로 분해. 

이 두 가지 기능에 대한 단계는 복잡하지만 피에 존재하는 노폐물 여과 그리고 신체 수분함유, 전해질과 산,염기 균형 조절에 필수적이다. 신장은 피의 여과 과정 및 신체에 필요한 물질의 선택적 재흡수를 통하여 소변을 생산하게 된다피는 신장동맥을 통해 각 신장으로 들어가게 된다. 사구체(glomeruli)라 불리는 혈관의 조그만 군으로 끝나는 더 작은 소동맥들이 신장 내부에 존재한다. 사구체는 작은 필터로서 작용한다. 소 분자와 물(대분자나 혈구가 아닌)이 사구체를 통과하며 대분자와 혈구는 혈액 속에 남아있어 신장에서 혈관으로 이동된다.

여과기”(혹은 사구체)를 통과한 소 분자와 물은 여과 액이다. 여과 액은 세관계를 통해 이동한다. 이 세관으로부터 몸에 필요한 대부분의 물과 소 분자는 재 흡수되고 혈류로 되돌아간다남은 여과 액은(이제 소변이라 불리는) 신장에 모여서 방광에 저장되기 위해 수뇨관을 통해서 이동한다. 소변은 요도를 통해 몸에 제거된다.

소변이 사구체를 통해 걸러지는 비율은:사구체 여과 율이라고 하며 신장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된다. 신장이 손상되었을 때 사구체 여과 율은 감소하게 된다. 신장은 또한 소변을 위한 기능이 아닌 다음과 같은 다른 역할도 한다.

o 비타민 D 활성화

o 적혈구 생산을 위한 호르몬

  신체에서 비타민 D 의 합성을 위한 마지막 단계는 신장에서 일어난다. 그 과정은 피부에서 시작되어 간으로 진행되고 신장에서 마무리된다. 신장질환이 있으면 이 마지막 필요한 단계가 손상될 수 있다.

 

10. 피부 및 표피

피부는 신체에서 가장 큰 기관이다. 주된 기능은 신체의 보호 이지만 또한 수분 손질을 방지하고 몸의 온도를 조절하며 신경계에 감각 중추 신호를 보내기도 한다. 피부는 비타민 D의 합성에서 중요하고 영양적 문제에 대한 신호로서도 중요하다

피부는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와 같은 병원균이나 화학 제품, 외상에 의한 상처를 입지 않도록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피부는 몸 내부에 수분을 유지하고 더운 날씨에 열을 분산하고 추운 날씨에는 열을 보존함으로써 신체의 열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 인간은 땀을 흘림으로서 많은 양의 열을 발산한다.

그러나 개와 고양이에게는 발바닥이나 코 주위의 매우 제한적인 부분을 제외하고는 땀샘이 없다. 과잉의 열은 신체의 수분이 호흡기관으로부터 증발되도록 하기 위하여 주로 헐떡거림으로 발산한다.

영양소는 상대적 수요에 따라 신체에서 분산되기 때문에, 영양소는 뇌와 같이 신체의 가장 중요한 부분에 먼저 할당된다. 그래서 피부와 같이 덜 중요한 기관은 다른 부분보다 먼저 영양 결핍 증세를 보인다. 예를 들어, 음식물 내의 불충분한 단백질, 저 지방이나 빈약한 아미노산은 메마르고 거칠은 피모를 유발한다.

털은 90%의 단백질로써, 때때로 개의 단백질 섭취가 피모 유지에 사용됨으로 30%까지 되기도 한다. 단백질 결핍은 표피 두꺼워짐, 색소 변화, 털 손실을 초래한다, 지방산은 털 구조에 중요하고 에너지를 제공하며 지용성 비타민의 매개체가 된다. 지방산의 결핍은 메마르고 비늘이 생기는 피부, 표피 두꺼워짐, 털 손실, 가려움, 기름기 있는 피부, 간접적 피부 감염을 초래한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우측레이어

TODAY VIEW

0

이전 제품
다음 제품
  • Customer

    02-874-1250

    평일 : 오전 10:00 ~ 오후 05:00 점심 : 오후 12:30 ~ 오후 01:30 토 / 일 / 공휴일은 휴무

  • Account

    국민은행 843137-04-003619
    예금주 : 은소희(해피팡팡)